본문 바로가기

여성전용 Guide

DSLR Av모드, Tv모드, M모드, P모드

DSLR 기능 '사진 모드'

DLSR Av모드 / Tv 모드 / M모드 / P모드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것, 일본에서 수입되는 것 등

다양한 DSLR이 시장에 나오면서 우리나라 사람이면 하나쯤은 가지고 있다고 하죠.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전문가용', '최고급 기능' 이라고 하면 꿈뻑 죽잖아요. ㅎㅎ

실은 저도 DSLR 가지고 있는데 그다지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그냥 Auto 모드나 그림이 그려진 기능만 주로 쓰고 있죠...

 

 

DSLR 사서 이렇게 그림이 그려진 기능을 주로 쓴다. < 사진출처 : Nikon1 >

 

 

모드 선택을 보면 저런 그림이나 Auto 모드 외에도 Av모드, Tv모드, P모드, M모드 등등 다양한 모드들이 있습니다.

저도 좀 알아두려고 오늘은 위 네가지 모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도 저랑 같이 알아보고 DSLR을 마스터 해봐요 !!

 

 

 

DSLR의 모드 종류 : Av 모드 / Tv 모드 / P 모드 / M 모드

 

 

━ Av 모드 : 조리개 값을 조절할 수 있는 모드

조리개를 설정하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대상의 밝기에 맞는 셔터스피드를 찾아줍니다.

조리개 우선이라고 하며 화면에 F 값을 마음대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 값(F 값)이 높을수록 선명한 사진이 되고, 낮을수록 흐린 사진이 되는데,

이때 조리개 값을 낮추면 대상 외의 주위가 흐려지는 '아웃포커싱'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Tip!! 조리개 : 사람 눈의 동공과 같은 역할을 하며 사진을 찍을 때 닫혔다 열렸다 하는 부분이 바로 조리개입니다.

        빛이 들어오는 구멍이며 넓으면 많은 빛이 들어오고, 좁아지면 빛이 덜 들어오게 됩니다.

        야경찍을 땐 넓게, 한낮의 풍경을 찍을 땐 좁게 해야 빛 조절이 되겠죠!

 

 

아웃포커싱이 제대로 들어간 사진.

 

 

━ Tv 모드 : 셔터 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는 모드

사용자가 셔터 스피드를 조절하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조리개 값을 조절해주는 모드입니다.

셔터 스피드 값이 높을수록 순간적으로 파박! 하고 찍기 때문에 움직이는 대상도 잘 찍을 수 있습니다.

대신 그만큼 빨리 찍기 때문에 약간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자동으로 잡아내는 조리개 값으로 밝아지는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

 

Tip!! 셔터스피드 : 셔터 속도라고도 부르며 말그대로 사진을 촬영하는 속도를 말합니다.

        셔터 속도가 빠르면 흔히 순간포착이라 부르는 사진을 찍을 수 있고,(초고속 카메라를 생각하면 쉬워요.)

        셔터 속도가 느리면 자동차가 다니며 생기는 빛의 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야경이라고 하면 꼭 나오는 자동차 불빛 사진.

 

 

━ P 모드 : 대부분의 기능을 카메라가 설정해주는 모드

어찌보면 Auto 모드와 비슷할 수 있으나 카메라에 따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보통 AF 모드, ISO 감도, 플래쉬 사용 여부 등이 있습니다.

 

Tip!! AF 모드 : Auto Focurs를 줄여 AF라고 합니다. 포커스, 즉 초첨을 맞추는 방법으로.

        초점은 스마트폰에서 해당 위치를 터치해주면 그 지점을 기준으로 색, 빛, 선명도를 조절해주는 그거입니다.

        아무튼 AF 모드는 이 초점을 조절하는 것으로 보통 One SHOT과 AI FOCUS, AI SERVO가 있습니다.

        이 AF 모드에 대해선 차후에 또 포스팅할께요.

Tip!! ISO 감도 : ISO 감도에 대해서는 매우! 잘 설명해주신 분이 계셔서 그쪽으로 링크 ~

 

 

사용자는 셔터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 M 모드 : 완전 수동 모드

Master 모드라고 부릅니다!(실제론 Manual)

위에서 설명드린 조리개 값, 셔터 스피드, ISO 감도 외 기타 등등 모든 카메라의 기능을

사용자가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제가 부르는대로 DSLR에 마스터 되었다면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꺼운 사용 설명서도 모두 마스터!!

 

 

이렇게 입니다. 저도 초보라 최대한 자료 찾아보고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제대로 알려드린건지 모르겠네요. ^^;;

혹시 모르는게 있으시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알려드릴께요 ~

아니면 부연 설명 해주실 분 있으시면 덧글로 부탁드립니다. 배우고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