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전용 Guide

다이어트 정보 : (5)실외에서 운동할 땐 비타민C 섭취가 좋다

다이어트 정보/다이어트 방법

(5)실외에서 운동할 땐 비타민C 섭취가 좋다

 

 

 

다이어트를 위해 야외에서 운동을 하다보면 최근 급변하는 날씨와 낮아진 기온 때문에 감기가 걸릴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살을 빼는 것도 좋지만 감기로 인해 앓아 눕는다면 그것은 또 그것대로 문제가 되겠죠?

한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런 야외활동, 특히 마라톤이나 스키 등 격렬한 운동을 할 때 비타민C를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과 및 감기에 걸리더라도 빨리 치료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두가지 연구를 실시했습니다.

첫번째 연구는 11,306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비타민C위약(僞藥, 아무런 효능이 없는 가짜 약)을 주고 결과를 관찰한 것입니다. 이 실험을 통해 비타민C를 섭취한다고 감기 자체를 막을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즉, 비타민C에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어느정도 있지만 100% 안걸리게 막을 순 없다는 것이죠.

 

 

 

 

두번째 연구는 9,745명을 대상으로 비타민C를 섭취한 사람들이 얼마나 감기증상이 지속되는지 실험을 했습니다. 그 결과 비타민C를 복용했던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면 감기증상의 지속기간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실험결과 매일 1g 이상씩 비타민C를 섭취하는 성인은 섭취하지 않는 다른 성인에 비해 8% 지속기간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고, 아이들의 경우는 18% 줄어드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특히 이 실험에서 마라톤이나 스키처럼 짧은 시간에 큰 에너지를 소모하는 격렬한 운동의 경우 비타민C를 섭취하면 감기가 어느정도 예방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주로 운동을 격렬한 수영으로 하는 남녀의 경우 남자는 비타민C를 섭취하면 감기의 지속기간이 절반이 되었던 반면, 여자는 별다른 효과를 보지못했다고 합니다. 즉, 여자들에겐 비타민C의 효과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수영을 하고 있다면 다소 비타민C의 효과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수영 외에 다른 운동을 하는 실험대상자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비타민C가 감기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고 일반 상식처럼 통하지만 8%, 18% 등 직접적으로 얼마나 효과있는지는 오늘 처음 알았네요. 한겨울 날씨는 벗어났다곤 하지만 아직 아침 저녁으로 많이 춥습니다. 다이어트 운동하다가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비타민C 보충제나 귤 같이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 과일, 채소를 많이 먹어주어야 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