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전용 Guide

영유아 무료예방접종 3월부터 '뇌수막염 백신' 포함

우리 아이를 위한 복지정책

영유아 무료예방접종 3월부터 '뇌수막염 백신' 포함

 

 

 

3월부로 영유아 뇌수막염(Hib) 백신을 관할 보건소에서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보건소가 아닌 곳에서 접종을 받으려면 필수예방접종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국 지정의료기관에서 본인부담금 5천원만으로 아이에게 뇌수막염 백신 주사를 접종할 수 있습니다.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aemophilus influenzae type b, Hib)뇌수막염이나 폐렴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남기는 감염병으로 이를 막기위해서는 영유아 시기에 받는 예방접종이 필수적입니다.

 

보건복지부가 이 심각성을 고려했는지 3월 1일부로 이 Hib 백신접종을 무료접종에 포함시킨 겁니다.

이로서 정부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백신은 11종이 되었습니다.

 

 

아이가 울어도 예방접종을 꼭 챙깁시다!

 

 

━━━━━━━━━━━━━━━━━━━━━━━━━━━━━━━━━━━━━━━━━━━━━━━━━━━━━━━━━

 

--- 뇌수막염 정보

뇌수막은 뇌를 감싸고 있는 얇은 막을 의미합니다.

뇌수막염은 뇌척수액(흔히 우리가 뇌수라 부르는 액체)을 포함하는 뇌의 한 부위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뇌수막염에 걸리게 되면 열, 두통, 오한이 나타나며,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나 열이 38도나 오르는 심각한 상태를 보입니다.

일반적인 감기와 독감과 비슷하지만 증상은 더 심한 편입니다.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치료에도 최소 10 ~ 14일이라는 긴 시간이 필요하고, 치사율도 최소 10% ~ 최대 80%에 이르는 등

상당히 무서운 질환입니다. 무엇보다 뇌수막염의 가장 무서운 점은 치료를 해도 신경학적 후유증이 남기 때문에

아이들이 뇌수막염에 걸리면 높은 치사율과 후유증 때문에 몇배나 괴로워지는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막구균이 원인이 된 뇌수막염은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가족들도 예방 및 치료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