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전용 Guide

남자와 여자, 이렇게나 달라?

숫자로 알아보는 남녀의 차이

남자와 여자, 이렇게나 달라?

 

 

통계청에서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을 통해 재미있는 통계를 공개했네요.

바로 '같은 듯 다른 듯 男과 女' 서비스입니다. 한번 살펴보니 재미있는 내용이 많이 있네요.

 

 

 

 

우선 기대수명은 남성이 78.36세, 여성이 85세 입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7세정도 더 기대수명이 기네요.

 

생활시간 활용도 재미있어요. 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되어 있는데, 마침! 제가 분포되어 있는 20대를 살펴보면,

학습시간은 남성이 1시간 8분, 여성이 48분으로 공부는 남성이 더 열심히 하네요. ㅎ;

 

그리고 일을 포함한 가사노동시간의 경우 남성이 4시간 10분, 여성이 5시간 10분으로 여성이 1시간 더 깁니다!

일은 남성이 30분 더 오래하지만만 가사와 가족돌보기를 여성이 더 오래하네요. 으으.. 아직 집안 일은 여자가 해야한다는 문화가 100% 뿌리 뽑히진 않았나 봅니다. - 3 -)...

 

여가활동시간은 남성이 3시간 26분, 여성이 2시간 37분으로 남성이 상당히 많은 시간을 여가활동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분석에 따르면 컴퓨터 게임과 유흥(?술?) 등이 그 이유라고 하네요. 하긴 컴퓨터 게임이나 축구 같은 운동은 한 두 시간으로는 안 끊나니까요.

 

대학진학에 대해서는 남녀가 수치에서는 차이를 보였지만, 비율로는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가 1위(남 46.7%, 여 41.3%), 능력과 소질을 개발하기 위해가 2위(남 38.9%, 여 39.4%)를 했습니다. 그런데 학력 차별 분위기 때문에 대학에 진학했다는 사람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3.9% 더 많이 응답(남 10.2%, 여 14.1%)했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착잡하네요. 인터넷에 돌아다니다 보면 가끔 게시물 중 집에서 "여자가 배워서 뭐해?"라는 분위기 때문에 자취하며 혼자 아르바이트하며 대학다닌다는 분들 글을 본적이 있는데, 그게 바로 소설이 아닌 현실이 이렇네요. 이 뒤의 문항으로 '교육기회 미충족 사유'에서 부모님의 사고 방식 때문이라는 답변이 남성이 3.3%, 여성이 6%로 더 높은 수치를 보이네요.ㅠㅠ

 

배우자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 남성 36.9%가 매우 만족한데 비해, 여성은 24%가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매우 불만족의 경우는 남성이 1.2%, 여성이 3.4%네요. 남편분들은 만족 수치를 좀 더 높일려면 아내분들에게 열~심히 봉사해야겠네요. ㅎ

 

 

 

결혼에 대한 견해도 많이 다르게 나왔습니다. 남성은 반드시 해야한다, 하는 것이 좋다가 여성보다 더 높게 응답한 반면, 여성은 이후로 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다,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 말아야 한다 세 가지 응답 모두 남성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특히 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다라는 응답을 47.2%로 가장 많이 답했습니다. 결혼에 관해서는 남성이 역시 여성보다 보수적이네요.

 

 

제가 위에 쓴 내용들 외에도 재미있는 문항이 더 있습니다. 국가통계포털에 가셔서 한번 찾아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