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전용 Guide

크게 심호흡한 후 결정하세요.

오늘의 결정이 내일의 삶이 된다.

크게 심호흡한 후 결정하세요.

 

 

사람들이 항상 여유로운건 아닙니다. 때로는 급박한 상황에서 결정을 해야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급하게 한 결정으로 인해 후회한적 없으신가요?

미국 밴더빌드대학 리처드 하이츠 교수님은 "빠른 결정을 해야할 때 뇌는 사물을 다르게 인식한다."고 말합니다.

 

 

 

 

미국 밴더빌드 대학 신경과학자 연구팀은 짧은 꼬리 원숭이 두마리를 가지고 실험을 했습니다.

두마리의 원숭이들로 하여금 영어 알파벳 T자 더미 속에서 L자를 찾거나 반대로 알파벳 L자 더미 속에서 T자를 찾게 했습니다.

실험을 여러차례 되풀이하는 동안 다른 알파벳을 찾는데 성공하면 주스를 마실 수 있도 해주었는데, 속도 테스트에서는 정해진 시간 안에 찾으면 주스를 주고, 정확도 테스트에서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찾아내면 주스를 줬습니다. 실패하면 실험을 중단하고 다시 했습니다.

 

위 내용처럼 실험을 진행하는 과정 중 두 원숭이 모두 다음 테스트가 '빨리 알파벳을 찾아야 하는 속도 테스트인 경우 시각을 처리하는 뇌의 신경이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부터 매우 활성화되는 것을 찾아냈습니다.

이는 (주스를 먹기위해선)빨리 찾아야 한다는 급한 마음이 원숭이의 뇌 신경계에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리처드 하이츠 박사는 이에 대해 "실제론 충분히 추론하여 정확한 판단이 가능함에도 급박한 환경과 이를 접하는 사람의 심리가

선택의 중요성을 부풀려 잘못된 판단을 하도록 만든다."고 설명했습니다.

 

< 자료참고 : 저널 Neuron, Neural Mechnisms of Speed-Accuracy Tradeoff >

 

 

 

원숭이들이나 그렇지... 하고 생각하기에는 우리가 살면서 급하게 결정한 선택때문에 후회하게 되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그땐 그렇게 할껄....' 혹은 '그렇게 하지 말껄....'하며 후회한 경험들이 있다면 공감하시겠죠?

 

 

 

 블루미가 전하는 마음을 진정시키는 10가지 방법

 

01/ 의자에 앉아 눈을 감고, 몸에 힘을 뺀 상태로 숫자를 세어본다.

 

02/ 심호흡을 깊게해 호흡을 진정시킨다.

 

03/ 마음을 급하게 만드는 것을 일단 외면해본다.

 

04/ 현재 상황과 결정해야할 문제 등을 정성들여 노트에 적어본다.

 

05/ 찬물을 마시고, 그것이 목구멍과 식도를 타고 내려가는 느낌에 집중을 한다.

 

06/ 눈을 감고 "괜찮아. 진정해."라고 10번 말해본다.

 

07/ 옆에 사람이 있다면 손을 마주잡고 서로 눈을 5초 이상 지그시 바라본다.

 

08/ 아무리 급해도 몸을 흔들거나 발을 구르지말고 차분하게 있는다.

 

09/ 종교가 있다면 기도문, 독경 등을 읊는다.

 

10/ 가장 좋아하는 노래를 듣거나 불러보며 가사를 떠올려본다.

 

 

몇 가지를 같이 해서 급한 상황에 조금은 진정된다면, 맑아진 생각으로 신중하게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우리는 언제나 자신에게 가장 최선이 되는 선택을 알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실수하지 않고, 후회하지 않도록

차분하게 최선의 선택이 무엇인지 바라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