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전용 Guide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기억력을 키워라

다이어트정보

::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기억력을 키워라

 

 

다이어트는 지구상 모든 여성들이 가진 고민거리로, 일반인에서부터 연예인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밤낮으로 고민과 노력을 아끼지 않습니다. 선천적으로 살이 찌지 않는 사람은 모든 여성들의 적(...) 취급을 당할 지경이죠.

이런 다이어트의 성공여부가 기억력과 관련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젠 다이어트를 하려면 머리까지 좋아야 하는걸까요?

 

 

 

 

다이어트 성공과 기억력

 

영국 애버딘 대학의 연구팀이 한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트가 실패하는 요인은 그 사람의 집행기능(Executive function)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어려운 용어인 집행기능이란?  어떤 일을 결정하고 계획하는 기능으로, 말그대로 기억력이 떨어지면 이 집행기능이 제 구실을 못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기로 마음먹고 계획을 세우고도, 이를 기억하지 못하는거죠.

 

다이어트의 경우 미래의 계획을 얼마나 확고하게 지키느냐가 관건이죠.

식이요법을 위해 지방섭취량을 줄이려고 기름진 고기나 튀김류의 음식을 먹지않거나, 매일매일 운동을 하고 매주 토요일엔 헬스장에 가는 등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세우는 계획은 무궁무진합니다. 하지만 기억력이 좋지 않다면 이런 계획들, 즉 집행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금방 자신이 왜 이 음식을 먹지 않으려고 했는지, 왜 운동을 하려했는지 잊어버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실패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왜 운동을 하는지, 얼마나 운동을 할 것인지 분명히 정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무의식을 이용하라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사물과 풍경을 파악할 때 왼쪽을 먼저 본다고 합니다.

이를 이용해 자신의 왼편에 칼로리가 낮은 음식들을 차려둔다면 왼쪽의 음식을 더 많이 먹게되어 상대적으로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왼쪽에 놓는 것도 잊어버리면... 실제로 3개월간 커피숍의 메뉴판 배치를 바꿔 본 결과, 왼쪽에 있던 저칼로리 음식이 오른쪽의 고칼로리 음식보다 매출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군것질을 위해 항상 시선이 가는 곳에 다이어트를 위한 문구를 적어 붙여도 도움이 됩니다.

각종 음식점의 쿠폰이나 카탈로그, 전단지가 있는 곳에 다이어트라고 크게 적어서 붙여두거나 집 전화기, 휴대폰 메인 화면에 다이어트 문구를 써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이런 점은 자신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계속 상기시켜 줍니다.

 

아, 쓰읍... 아까 빵을 먹었고, 좀 전에 라면.. 아 또 내가 뭘 먹었더라??

 

흔히 다이어트나 금연을 할 때 주변 사람들에게 알릴 것을 권합니다. "나 요즘 다이어트 하고 있어!"라고 말이죠.

위에서 말했듯이 기억력이 좋지 않으면 자신의 계획을 실행하는 능력도 떨어지고 목표가 흐려집니다. 주위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해두는 것은 자신을 대신해서 기억해주는 사람을 늘리는 것과 같습니다. 노트나 다이어리의 경우 쓰다보면 뒤로 밀리면서 잘 보지않게 되지만, 자주 만나는 사람들 중 특히 기억력이 뛰어난 사람이 있다면 자신의 행동에 좋은 브레이크가 되어 줄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론 블루미의원의 체형클리닉으로 바디라인 관리와 다이어트까지 동시에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